Gano dinero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요약 본문

글읽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요약

aprendoalgo 2020. 6. 6. 09:5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0.02.10
상세보기

 

<7 문단으로 요약하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모으지만, 부자는 자산을 모은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라. 여기서 말하는 부채는 쉽게 말해 나의 주머니에서 돈을 빼가는 것이며, 자산은 나의 주머니에 돈을 채워주는 것이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채가 아니라, 자산을 늘려, 자산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은 자산의 종류이다.

 

  •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 주식
  • 채권
  •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 어음이나 차용증
  •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p.168)

 

 

 

2. 부자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매일 부자가 되는 선택을 하라.

 

"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야"가 아니라 "돈이 없는 것이 모든 악의 근원이야"라고 생각하라.

"그것을 살 여유가 없다"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라.

"나는 돈에 관심이 없어"가 아니라 "돈은 자유고 힘이야"라고 생각하라.

"나는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할 거야"라고 생각하지 마라!

 

"우리는 부자가 될지, 가난한 자가 될지, 아니면 중산층이 될지 날마다 선택할 수 있다. 소비 습관은 우리 자신을 반영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좋지 않은 소비 습관을 갖고 있다."(p.369)

 

 

 

 

3. 금융지식, 금융 IQ를 쌓아라. 부자가 되고 싶으면 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돈을 얼마나 버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모으고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가이다. 부를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지식(금융지식, 금융 IQ)이 필수다. 투자를 할 때 돈을 잃는 것은 내가 모르는 것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모르고 하는 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도박이다. 아는 것이 힘이고, 이를 통해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부자들은 자신의 부를 보호하기 위해 세금과 법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다음은 금융 IQ의 네 가지 분야이다.

 

  • 회계 :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 투자 :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자 전략.
  • 시장에 대한 이해 :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상황의 과학
  • 법률 :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p.204)

 

 

 

4.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그 이유를 분명히 하라.

 

"이유 또는 목적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의 결합이다. 사람들이 내게 왜 부자가 되고 싶었느냐고 물을 때마다 나는 그것이 깊은 감정적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것의 결합이라고 대답한다.

몇 가지 예를 들 수도 있다. 먼저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그것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나는 평생 동안 일에 매달리고 싶지는 않다. 우리 부모님이 열망하던 것, 즉 안정적인 직업과 교외의 집을 원하지도 않는다. 나는 누군가의 고용인이 되길 원하지 않는다. 나는 내 아버지가 일 때문에 바빠 내 풋볼 시합에 한 번도 오지 못한 것이 너무나도 싫었다. 나는 아버지가 평생 뼈 빠지도록 일했는데도 당신이 돌아가셨을 때 정부가 아버지가 일한 것의 대부분을 가져간 것이 너무 싫었다. 아버지는 돌아가셨을 때 그동안 열심히 일한 것을 자식들에게 물려주지도 못했다. 부자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열심히 일해 재산을 자녀들에게 물려준다.

그다음, '원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나는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며 내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기를 원한다. 나는 아직도 젊었을 때 그런 일을 할 수 있길 원한다. 나는 자유롭길 원한다. 나는 내 시간과 삶을 통제하길 원한다. 나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길 원한다."(p.332)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정부나 채권자보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정부와 채권자의 압박은 다른 수입원을 찾게 하는 동기로 작용한다.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함으로써 금전적, 정신적 체력을 키울 수 있다. 다음은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사항이다.

 

  •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라. 무엇보다 먼저 자산을 구축하라. 그런 다음 큰 집이나 좋은 차를 사라. '생쥐 레이스'에 갇혀 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 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는 마라. 재정적 압박 상태에서 당신의 금융 천재성을 발휘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낸 다음 청구서를 지불하라. 돈을 벌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금융 지능도 높일 수 있다.(p.351)

 

 

 

6.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함정에 빠져 매일 직장에서 8시간씩 자신의 인생을 저당 잡힌다. 사람들은 월급과 승진 그리고 안정성이 이 두려움과 욕심을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교육을 받고 전문성을 키우고 더 많은 월급과 더 좋은 복지혜택을 주는 직장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은 자녀에게 까지도 대물림 된다. 하지만, 이성적으로 자신에게 자문할 필요가 있다. 과연 이것이 최선의 해결책인지말이다.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 해결책일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에 휘말려 월급봉투와 임금 인상, 그리고 안정적인 직장을 좇지, 그런 감정이 지배하는 사고가 자기를 어디로 몰고 갈지도 전혀 모르고 말이야. 그건 마치 당나귀가 코앞에 매달린 당근을 쫓아가는 것과 비슷하지. 당근을 손에 들고 있는 주인을 맹목적으로 쫓아가는 거야. 당나귀 주인은 그런 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가지만 당나귀는 환상을 좇고 있는 것에 불과해."(p.80)

 

"그래, 감정에 반응하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거다. 청구서를 지불할 돈이 없다는 이유로 겁을 집어먹고 아침마다 일어나 일터로 가는 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거야.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게 정말로 이 문제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겁에 질려서 이성적으로 꼼꼼하게 사고를 하지 못하지. 그래서 아무리 지겨워도 직장에 일을 하려 가는 거야. 점점 더 깊이, 진퇴양난의 수렁에 빠져드는 거지. 사고를 선택해야 한다는 건 그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란다."(p.85)

 

 

 

 

7.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부자들은 실패와 실수에서 교훈을 얻고, 이를 부자가 되는 동기로 삼는다. 넘어지지 않고 자전거를 배울 수 없듯이, 공을 잃어버리지 않고 프로 골퍼가 될 수 없듯이 부자도 마찬가지이다. 돈을 잃지 않고는 부자가 될 수 없다. 금융지식과 IQ는 기회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 기회를 잡는 것은 용기(재기)이다.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하고 실천하라.

그리고 '치킨 리틀'(가난하거나 겁먹은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듣지 마라. 그들의 말은 소음에 불과하다. 그들은 언제나 "하늘이 무너지고 있다! 하늘이 무너지고 있다!"외칠 것이다.

 

 

 

 

'글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한 계단(20년 6월 첫째주)  (0) 2020.06.10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4)  (0) 2020.06.05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3)  (0) 2020.06.04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2)  (0) 2020.06.03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1)  (0) 2020.06.02